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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양 대진경교선원지본경 발견
작성일[2009/06/15 23:33:45]    
 

1370년 만에 햇빛을 본 경당

 

수원중앙장로교회 이경운 목사는 주후2007년도 4월에 복건성 하문, 천주(福建省 厦門, 泉州), 섬서성 서안(陝西省 西安), 감숙성 돈황(甘肅省 敦煌)을 방문 했을 때에 참으로 기쁜 소식을 듣게 되었다. 지난 2006년도 5월에 하남성 낙양 수당고성(河南省 洛陽 隋唐古城)동쪽 외곽지에서 당대(唐代)의 경교석각(景敎石刻) 잔존으로 경교 목사 청소(淸素)등이 세운 제기(題記)가 새겨져 있는 새로운 경당(經幢)인 아주 진귀한 대진경교선원지본경<大秦景敎宣元至本經>이 발견되었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경교(景敎)” 라 함은 고대에 있어 중국에 전파된 중국고대 기독교를 말한다. 천보(天寶)4년(기원745년) 당현종(唐玄宗)이 “교리가 심오하고 빛나는 종교” 라 해서 칙령(勅令)으로 이름을 붙인데서 부터 “경교(景敎)”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이런 역사적 근거는 당덕종(德宗) 건중(建中)2년(기원 781년)에 당시 수도였던 장안(현 서안)에서 80리 가량 떨어진 주질현 오군성(盩厔縣 五群城)에 위치한 대진사(大秦寺)에서 발견된 “대진경교 유행중국비(大秦景敎流行中國碑)” 42, 43번 “진상지도, 묘이난명(眞常之道,妙而難名),공용소창, 강칭경교(功用昭彰,强稱景敎)”에서도 볼 수 있고 당회요(唐會要)에서도 발견된다.

감숙성 돈황 막고굴(甘肅省敦煌莫高窟)에서 처음 발견된 경당과 제목 면에서 비교해 볼 때 돈황(敦煌)에서 발견된 것은 “지(至)”자가 빠진 <대진경교선원본경(大秦景敎宣元本經)>이고 금번 낙양(洛陽)에서 발견된 것은 “지(至)” 자가 들어가 있는 <大秦景敎宣元至本經>이다.

경당제기(經幢題記)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성씨의 구성으로 보아 율특(栗特)이라는 사람의 가정 식구들과 그 친족들일 것으로 보며 한편 한 교회 안에서 신앙생활을 하던 성도들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사료된다.

역기(歷記)에 의한다면 동도(東都) 낙양에는 당대의 경교 교회<사원(寺院)>인 대진사(大秦寺)가 있기에 현재 발견된 이 사료에 대하여 확실하게 증명해 주고 있음을 뒷받침해 주고 있음이 명백한 사실로 증명된다. 원래 낙양은 옛날부터 기독교 신앙의 도시였다는 사실에 대하여 일본 학자 우전형(羽田亨)박사와 좌백호랑(佐伯好郞) 박사는 약80년 전에 집필한 책에도 하남성 낙양(河南省 洛陽)에 당대(唐代)로 부터 끊임없이 기독교인이 살았다는 사실을 밝힌바 있다. 그러나 중국 하남성 낙양(河南省洛陽)에서 기독교의 유물이, 그것도 <大秦景敎宣元至本經>이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중국 기독교 역사를 가름하는데 기여할 만한 유물이며 사실로 입증하는데 크게 공을 세울 수 있는 실증물이라는 사실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안타까운 것은 하단이 부러져 글의 내용 전체를 기재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한국의 고대 기독교 역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울러 이 사실에 대하여 기대할만한 일이기에 앞으로도 끊임없이 연구할 가치가 있음을 밝히며 중국 고대기독교 뿐만 아니라 한국 고대 기독교를 연구함에 많은 기여가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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