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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 노인 우울증의 예방
작성일[2009/08/19 11:02:13]    
 

우울증상은 노인 인구의 약 15%에서 나타난다. 노령 그 자체가 우울증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은 아니지만 혼자되거나 만성적인 내과 질환을 앓게 될 때 우울증이 발생되기 쉽고, 노년기에 발병된 우울증은 재발률이 높다. 노년기 우울증의 흔한 징후와 증상은 에너지와 집중력의 저하, 이른 새벽이나 밤중에 자주 깨는 수면장애, 식욕 저하, 체중 감소나 신체증상, 건강염려증 등이다. 주의집중력 감퇴에 따른 기억력 저하를 호소하는 가성치매는 노년기 우울증의 특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흔히 가성치매환자들은 자신의 기억력 저하를 걱정하고, 진성치매환자들은 자신의 인지기능저하를 감추려한다.

노년기란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부정할 수 없는 상실의 시기로, 친밀했던 환경의 상실, 사회적 관계의 상실, 중요한 인물들을 상실하게 되며,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 시기이다. 노년기의 주된 적응양식은 소외, 은둔, 순응, 자기혁신이다. 소외는 역할상실로 과거의 생활을 후회하고 목표가 없는 절망과 낙망 속에서 지내는 노인의 적응양식이고, 은둔은 과거의 일 속에 빠져들어 백일몽이나 공상에 빠져드는 상태이며, 순응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흥미나 성취감 없이 받아들이는 상태이다. 자기혁신은 효율적으로 적응하면서 친구와 흥미를 추구하고 사회적인 일을 계속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노화와 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노령화에 대한 인지와 능력의 한계를 이해하고, 개인생활의 욕구만족을 위해 새로운 활동이나 취미를 개발하고 자아를 재평가하고 자기의 인생광과 인생목적을 재통합해야 한다. 성공적인 노화는 과거와 현재 적응 형태간의 지속성을 가지면서 죽음의 임박성을 인정하고 평생의 책임이나 의무에서 벗어나 안정감을 느끼고 적당한 경제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질병에 대해서도 대처하는 강인한 용기를 가질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죽음이 다른 사람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도 고려할 수 있는 것이 성공적인 적응과정이라 할 수 있다. 노인에게 다음의 생활 태도는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1. 건강한 식사 : 흔히 나이가 들면 입맛이 떨어져 식사에 소홀할 수 있다. 부족한 영양섭취는 우리 신체뿐만 아니라 뇌 활성을 저하시켜 우울에 취약해질 수 있다. 특히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 살코기, 콩, 우유 등의 충분한 섭취가 필요하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 우리 몸의 65%는 수분으로 이루어져있고, 물은 우리 세포활성에 윤활유 역할을 한다. 수분이 부족하면 세포활성이 저하되어 우울에 취약할 수 있다. 흔히 하루 2~2.5리터의 수분섭취가 필요한 데, 음식물에도 수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하루 1~1.5리터의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고혈압, 심혈관질환, 신장질환 환자에서는 상담을 통한 약간의 제한이 필요할 수 있고, 오전에 물을 많이 마시면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3. 운동하기 : 운동은 우리의 기분과 피로를 풀어주고, 노폐물을 배설시키며, 화를 풀어준다. 또한 다양한 장기와 근육, 뇌부위를 사용케하여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킨다. 운동은 우울증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다. 하루 30분 이상 걷기만 시행하여도 괜찮다. 관절염이 있을 경우에는 경사지지 않은 곳을 걷는 것이나 수영이 좋고, 고혈압, 심혈관질환 환자에서는 전문적 상담 이후 강도를 조율하는 것이 좋다. 중풍이나 근약화가 있는 경우에는 넘어지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4. 햇볕 쬐기와 바람 쐬기 : 햇볕은 우리의 뇌를 활성화시키고 우울을 예방한다. 또한 바람을 쐬어도 우리의 기분은 상쾌해진다. 하루 30분 이상은 햇볕을 쬐는 것이 필요하고 공원 등에서 자연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갖는 것이 좋다.

5. 지지체계의 확립 : 주변에 좋은 대인관계가 풍부하면 우리는 행복하고, 대인관계가 너무 없으면 우울해진다. 흔히 나이가 들면 가족도 떠나고 친구관계 없이 외롭게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수록 우울의 위험성이 증가된다. 편안한 가족관계, 친구관계의 확립이 필요하고 친구들과 함게 보람있는 활동이나 운동, 취미생활 등을 시행하면 우리의 삶은 밝고 풍요로워진다. 흔히 노인정, 복지관, 노인대학, 종교활동, 사회봉사활동, 체육활동 등 다양한 활동과 친밀한 대인관계를 하는 분들의 마음이 밝고 건강하다.

6. 대화 많이 하기 : 대화는 우리를 환기시키고, 쌓인 것을 풀게 한다. 또한 대화를 통해 다양한 관심사와 관점을 접할 수 있고 서로간의 정도 느낄 수 있다.

7. 취미와 보람있는 활동 : 은퇴 후 할 일이 없어 그냥 집안에서만 지내는 경우도 많다. 하루하루 생활은 재미있고 보람있고 가치 있어야 한다. 은퇴 후 활동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고, 함께 사회봉사 활동을 한다든지, 다양한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취미는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고 즐거워야 하며 활동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것이면 좋다. 은퇴 후 간단한 일을 갖는 것도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8. 사회, 문화, 과학, 유행에 관심 갖기 : 항상 유행과 새로운 발전에 관심을 가져 자신을 혁신시켜야 한다.

9. 자신을 가꾸고 존중하기 : 깨끗하게 자신의 몸을 관리하는 것부터 자신을 존중하는 기본이 된다. 여유가 된다면 자신을 꾸미고 아껴주어도 좋다.

10. 스스로 칭찬하기와 인생의 긍정적인 면을 충분히 인지하기 : 모두 다 좋은 인생도 없도 모두 다 나쁜 인생도 없다. 우리는 인생을 통해 희노애락을 모두 경험한다. 좋지 않았던 것만 선택적으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좋았던 것도 그만한 가치로 기억해야 한다. 마음이 힘들면 안좋았던 것만 있었던 것 같지만, 그만한 가치로 좋았던 것도 반드시 있다.

- 출처 : 인천중구자원봉사센터 상반기 소식지

- 신경정신과, 고려의대외래교수, 연수구정신건강증진센터장 차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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